대회개요

초대의 글

한국 반도체 분야의 학술대회를 대표하는 반도체 인의 대잔치, 제27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에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그동안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은 기술을 선도하고 경제를 지탱하는 국가의 기간 산업임을 보여 주었습니다. 몇 년간 이어진 메모리 산업의 최대 호황기를 통하여 경쟁국과의 초격차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하여 수출 실적에서 사상최대의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4차 혁명의 중심 기술이 되는 인공지능, 클라우드, 5G 구현을 위한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반도체 산업에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도래하고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최근 일본이 우리나라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핵심 소재와 장비에 대한 수출 규제 등에서 보여준 것처럼 우리나라의 반도체 산업의 취약점 또한 드러나고 있습니다. 중국은 대규모 자본을 앞세워 '반도체 굴기'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고, 미국을 중심으로 보호무역주의가 더욱 가속화되며 산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은 현재 국제적인 환경과 기술 경쟁에서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맞이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시기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곡점에서 본 반도체학술대회가 한국 반도체 산업 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협력의 장이 되기를 희망하며, Intelligent Semiconductor for Technology Convergence 라는 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차세대 ICT 융합 주요 기술을 이끌어갈 반도체 기술혁신에 대해 논의하고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할 수 있도록 논문 발표, 포스터세션, Short Course, Rump Session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 산업의 미래인 학생들을 위해 Chip Design 컨테스트 및 관련 업체들의 전시도 함께 준비 하였습니다.

본 학술대회를 통해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가는 산·학·연 연구 개발자들이 그 동안의 결실을 한 데 모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제 27회 한국반도체학술대 조직위원회는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가는 여러분들의 귀중하고 의미있는 시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국내외 최고의 반도체 전문가 및 모든 관계자님들과 강원도 하이원리조트에서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본 대회를 준비하면서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모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새로운 도약을 기원하는 반도체 축제의 장, 제 27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27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 대회장 김 시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