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준비 안내

구두 발표

발표 요령
  • 발표자는 해당 세션 시작 10분 전까지 미리 도착하여 좌장 및 진행요원에게 도착여부 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발표 시간은 반드시 지켜주셔야 할 심사 항목이며, 발표 시간이 초과될 경우, 좌장의 재량 하에 발표가 종료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매 년 최우수, 우수, 기업체 상 등 우수논문상 선정을 위한 심사를 각 세션 좌장이 진행하니, 성실히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일반 구두 발표: 15분 (발표 12분, 질의응답 3분)
  • 초청 발표: 30분 (발표 27분, 질의응답 3분)
발표자료 작성
  • 발표자료는 Power Point 혹은 PDF 형식으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슬라이드 크기는 16:9로 작업해주시기 바랍니다.
  • 발표자료 작성 시, 흰 바탕에 검은 글씨, 12포인트 이상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 그림 외에 노란색, 연두색 등 프로젝트 사용 시, 뒤쪽 좌석에서 보이지 않을 수 있어 흐리게 보이는 색의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그림의 테두리는 굵은 선을 사용해 주시기 바라며, 한 슬라이드에는 5-6줄 정도 작성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발표 준비
  • 발표자료는 별도 제출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USB’를 통해 직접 자료를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 각 발표장 마다 노트북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만약 개인노트북을 사용하고자 하실 경우 필히 본인 노트북의 젠더를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 세션 시작 10분 전까지 미리 도착하여 해당 세션장 진행요원의 도움을 받아 자료 업로드 후, 파일 작동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터 발표

포스터 보드 및 포스터 규격
발표 요령
  • 1월 24일(수) 진행되는 <전체포스터 발표(심사 진행) 및 웰컴리셉션> 시간 동안 ‘현장우수포스터’ 선정을 위해 심사(17:30-18:30(~19:00))가 진행되오니, 본인의 포스터 옆에 상주하여 발표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1월 24일(수) 부착한 포스터는 행사 기간내내 부착해주시기 바랍니다.
  • 1월 25일(목), 26일(금) <저자 Q&A 포스터세션>에는 참가자들의 참관 및 질의응답을 위해 본인의 포스터 앞에 반드시 상주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션기호 세션일자 세션시간 저자 Q&A
TP1 1월 25일(목) 09:00-17:55 17:15-17:55 포스터는 1월 26일(금) 17:25-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FP1 1월 26일(금) 09:00-17:25 10:45-11:25
발표 준비
  • 포스터는 발표일자에 따른 부착시간을 확인하여 필히, 본인 발표코드가 부착되어 있는 판넬에 부착해 주시기 바랍니다.
1층 2층 3층
전시장 로비 로비 로비
ZONE 1 ZONE 2 ZONE 3 ZONE 4
B, D, F, H, I, J, K, O, S, T, U, V D G, R, Q A, C, E, L, M, N, P, 학부생포스터
  • 안내된 시간 내에 부착되지 않은 포스터는 심사가 불가할 수 있으니, 필히 부착시간 내에 부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포스터 부착 시, 필요한 테이프와 가위는 세션장에 비치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