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시상개요

한국의 반도체 생산은 1965년 미국합작사인 당시 '고미전자산업'에서 트랜지스터 조립생산으로부터 시작되었고, 이로 부터 55여년이 흐르는 동안, 한국의 반도체 산업은 눈부신 속도로 발전해 왔습니다. 선진국으로부터의 위탁생산 및 조립이 전부였던, 1977년 수출액은 3억 달러가 채 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삼성전자, 현대전자(現 SK하이닉스), 금성 일렉트론(LG 반도체)이 반도체 사업에 뛰어들면서 본격적으로 성장한 반도체 산업은 1994년 최초로 수출 100억 달러를 달성하였고, 14년이 지난 2018년에는 단일수출 품목 최초로 연 1,000억 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현재 반도체는 국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가 넘었습니다.

눈부신 성장과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는 반도체 분야의 전공 학생들에게 더욱 자부심을 심어줄 수 있고, 기존 기술을 뛰어넘을 수 있는 연구에 대한 동기부여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한국반도체학술대회 국제화 준비의 일환으로 반도체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Flagship Award'의 필요성에 대해서 지난 2015년 2월부터 한국반도체학술대회 상임위원 회에서 위원들이 공감을 하고, 협의를 시작하였습니다.

상의 이름은 반도체 역사에서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긴 국내 과학자의 한 사람으로 MOSFET (Metal Oxide Semiconductor Field Effect Transistor)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트랜지스터의 미세화 및 대량생산에 공헌을 하였고, NAND Flash에 사용되는 플로팅 게이트(Floating Gate) 기술을 최초로 개발한 강대원 박사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강대원 (논문)상'을 제정합니다.

한국반도체학술대회 상임위원회

선정위원회

총괄 위원장 이정희 교수 (경희대학교)
소자/공정 분과 분과위원장 박재근 교수 (한양대학교)
분과위원 김동원 마스터 (삼성전자) 김상식 교수 (고려대학교)
김은규 교수 (한양대학교) 염근영 교수 (성균관대학교)
이종호 교수 (서울대학교) 장준연 소장 (KIST)
황현상 교수 (POSTECH)
회로/시스템 분과 분과위원장 정덕균 교수 (서울대학교)
분과위원 구용서 교수 (단국대학교) 김시호 교수 (연세대학교)
나현철 상무 (DB하이텍) 박근우 상무 (SK하이닉스)
박용인 부사장 (삼성전자) 범진욱 교수 (서강대학교)
엄낙웅 소장 (ETRI) 이혁재 교수 (서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