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학계 연구원 및 업계 종사자 여러분들, 초청을 수락하여 주신 연사 분들, 그리고 대회 준비를 도와주신 한국반도체협회 관계자 분들께 한국반도체학술대회를 대표하여 따뜻한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1994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금년에 28회를 맞이하게 된 본 대회는 반도체 최신 연구 결과와 성장 방향성을 공유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학술행사로 자리매김 해왔습니다. 진취적이고 열정이 넘치는 반도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올해 세계 경제는 코로나로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마스크의 답답함과 사회적 거리 두기는 이제 일상이 되었으며, 불황이 장기화 되고 불확실성이 뉴 노멀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식료품과 같은 필수 소비재 외의 전반적인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있으며, 무인 점포, 화상 회의 등 비대면 산업의 발전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측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산업은 물론, 직장생활, 가정생활에서도 큰 변화가 예상 됩니다. 금번 대회에서는 'Semiconductor Technology for Untact Era'라는 주제로, 반도체 최고 전문가 분들을 모시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반도체 산업이 나아 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최신 연구 결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우수 논문을 공유토록 하겠으며, 반도체 기술의 발전방향을 통찰 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제28회 대회를 주관하는 삼성전자는 성공적인 대회 진행과 반도체 기술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는 자리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국내외 반도체인의 값진 교류의 장이 열리기를 기대합니다.
새로운 도약을 기원하는 반도체 축제의 장, 제28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28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 대회장 김 형 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