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초대의글

국내 반도체 분야를 이끌어가는 반도체인의 대잔치, '한국반도체학술대회'가 어느덧 26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번 대회를 주관하는 DB하이텍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반도체 전문가 여러분들께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초대의 글을 올립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은 메모리를 중심으로 전인미답의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2017년, 국가 단일수출 품목으로는 처음으로 900억불 이상의 수출을 달성한 이후 월별 100억 달러 수출을 넘어서는 등 연이어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클라우드, 5G 등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 그 동안 여러분들이 땀 흘려 쌓아온 초고속, 고성능, 저전력 등의 초격차 기술 경쟁력이 빛을 발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 중심의 산업 패러다임을 바꾸며 그 어느 때보다도 반도체 산업의 장밋빛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반도체 리더십이 언제까지 이어질지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메모리 분야에 대한 편중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대규모 자본을 앞세워 '반도체 굴기'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고, 미국을 중심으로 보호무역주의가 더욱 가속화 되며 산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곡점에서 본 반도체학술대회가 한국 반도체 산업의 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협력의 장이 되기를 희망하며, 'Smart Semiconductor in IoT and 4th Industrial Revolution' 이라는 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차세대 ICT 주요 기술을 이끌어갈 반도체 기술혁신에 대해 논의하고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할 수 있도록 논문 발표, 포스터세션, Short Course, Rump Session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 산업의 미래인 학생들을 위해 Chip Design 컨테스트 및 관련 업체들의 전시도 함께 준비 하였습니다.

본 학술대회를 통해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가는 산·학·연 연구 개발자들이 그 동안의 결실을 한 데 모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제 26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를 주관하는 DB하이텍은 국내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가는 여러분들의 귀중하고 의미있는 시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대회를 준비하면서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모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새로운 도약을 기원하는 반도체 축제의 장, 제 26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26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 대회장
이 윤 종